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대전부정출혈한의원 라온한의원입니다. 일반적으로 월경은 한 달에 한 번 꼴로 찾아옵니다. 정상 생리주기는 평균 28일, 대략 25~35일 사이입니다. 하지만 배란장애로 인해 월경장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비정상적인 월경주기 증상은 다양한데 6개월 이상 생리가 없으면 무월경, 생리주기가 35일 이상 길어지면 희발월경, 생리주기가 24일 이하로 짧아지면 빈발월경, 불규칙한 출혈이 있다면 부정출혈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중 부정자궁출혈은 월경 시기가 아닌 때에 출혈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월경이 끝났는데 출혈이 계속되거나, 7일 이상 생리가 이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월경 전후의 일시적인 현상으로 생각해서 방치하기 쉽지만, 여성생식기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대전부정출혈한의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자궁출혈은 기질적인 자궁출혈과 기능적 자궁출혈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질적 원인에 따른 자궁출혈은 자궁경부암, 자궁경부 용종,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등 산부인과 질환이 발생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갑상선 질환, 뇌하수체 종양 등도 비정상 자궁출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반면 기능성 자궁출혈은 자궁이나 복강에 특별한 질환이 없이 호르몬 이상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기능성 출혈은 부정출혈의 75% 정도를 차지하며 호르몬 분비 불균형이 원인입니다. 호르몬 분비의 불균형은 심한 스트레스, 과로, 급격한 체중 변화, 비만, 약물 복용이 원인이 됩니다.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이라면 착상혈이나 유산전조증상으로 인한 하혈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임신 테스트를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대전부정출혈한의원에서는 말합니다.
부정출혈의 한의학적 치료는 환자의 체질과 출혈 양상, 제반 증상에 따라 비위 기능을 강화하고 지혈하는 치료를 할 것인지, 쌓인 어혈을 내보내는 치료를 할 것인지, 약해진 자궁, 난소 기능을 강화하여 호르몬 분비를 정상화 하는 치료를 할 것인지, 급격한 스트레스로 인한 울열을 풀어줄 것인지에 대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여야 합니다.
대전부정출혈한의원에 내원하는 부정출혈 환자분들 중 자궁근종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가임기 여성의 20~30%에서 발생하며, 35세 이상의 여성에서는 40~50% 정도에서 발견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 증상은 생리통과 부정출혈, 출혈 과다 등이지만 별다른 증상이 없이 병변이 존재하는 경우도 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의학적 관점에서 자궁근종과 같은 양성 종양은 어혈 질환에 해당합니다. 어혈이란 마땅히 혈맥 내 순환해야 하는 혈액이나 자궁 내 조직이 엉뚱한 부위에 유착하거나 정체되어 병변을 일으키는 경우를 말합니다.
대전부정출혈한의원에서는 체질과 증상에 맞는 한약과 침, 뜸 치료를 통해 어혈을 배출시키고 자궁근종과 같은 종양이 더욱 비대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종양 주변에 신생혈관이 형성되는 것을 예방해 병변이 더욱 악화되는 것을 막는 치료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면역 기능은 단순히 감기 등의 호흡기 질환에 국한되는 개념이 아니라 우리 몸 전체의 건강과 관계되는 것입니다. 면역 기능이 떨어지면 여성의 경우 불쾌한 냄새, 분비물 증가, 가려움 등과 냉증의 반복, 부정출혈이나 생리양의 증가, 생리통발생 혹은 생리통 통증 정도 악화와 같은 자궁관련 질환이나 증상이 증가하게 되므로 내원하여 진료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