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대전과민성방광 치료를 도와드리는 라온한의원입니다. 방광은 신장에서 보내는 요를 저장했다가 일정량이 되면 배출시키는 주머니 모양의 장기입니다. 평균적으로 정상 성인은 400~500cc 정도의 소변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소변이 보관되는 방광에 염증이 발생하는 방광염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방광염은 요도를 통해 각종 세균이 침투하고 방광으로 도달하면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통상적으로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 만성 방광염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배뇨장애는 정상적인 배뇨 패턴에서 벗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과민성 방광, 전립선 비대증, 요실금, 요로감염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의 경우, 방광이 소변이 충분히 차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강하게 요의를 느끼게 되며, 소변을 자주 보게 되고 참기 힘든 절박뇨가 나타나게 됩니다. 대전과민성방광은 증세가 수개월, 수년에 걸쳐 천천히 나빠지지만 배뇨증상이 갑자기 이상해졌다면 방광염 같은 요로감염을 꼭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만성화되면 스트레스에 노출되거나 컨디션이 떨어질 때마다 발생하여 괴롭히거나 치료가 제때 이루어지지 않으면 요관이나 요도염증, 신우신염과 같은 상부요로감염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증상이 있다면 적절한 치료를 하여 심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대전과민성방광 한방 치료는 방광염 증상, 연령 등을 고려하여 염증 치료와 함께 비뇨기계의 기능 회복을 위한 치료를 진행합니다. 비뇨기 기능 강화는 방광염의 재발방지를 위해 필요하며 만성 방광염의 경우 면역력 개선을 함께 해주어야 합니다.
한약, 침, 약침, 자락관법, 수기요법, 추나요법은 습담의 정체, 기의 울결 등으로 순환이 막혀있는 경우 원활해질 수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방광은 온도에 민감하여 아랫배가 차가워지면 기능이 저하되고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기 때문에 뜸, 좌욕, 반신욕 등의 온열치료 역시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것들은 체내의 대사를 통해 노폐물로 방광을 거쳐 소변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에 방광염, 대전과민성방광, 야간뇨 등 소변증상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비뇨기 건강을 위해서 일상생활에서 과도한 수분섭취는 줄이고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으며 흡연은 방광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므로 절제해야하며 탄산음료나 카페인, 알콜 섭취는 방광에 자극을 줄 수 있어 줄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전과민성방광 증후군은 고혈압, 고지혈증처럼 오랫동안 치료가 필요한 만성질환 중의 하나이므로 망설이지 마시고 빠르게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원하여 진료를 통하여 원인이 파악되면 그에 따라 따뜻하게 해주거나 점막의 회복을 돕는 등 그에 맞는 한의학적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치료의 방법은 원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소변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방광의 원래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켜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또한, 방광에 영향을 주는 신장과 간, 위기가 각각 제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피고 이들의 기운도 함께 보충해주기위한 한약, 침, 뜸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