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대전산후한약 처방을 도와드리는 라온한의원입니다. 대부분 여성에게 해당하는 고령 임신과 출산, 한 번뿐인 출산 이후 산후조리는 필수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출산 평균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임신의 어려움과 출산 후 산후풍으로 어려움을 겪는 여성분들이 많이 증가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높을수록, 인공수정·시험관 등 생식 보조술 이후 출산 여성의 경우 산후풍 발병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초혼 나이가 높아지면서 임신 확률을 떨어뜨리고, 임신 유지의 경우에도 어려움을 겪는 건 어쩔 수 없는 현실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임신 이후 출산까지 이어지더라도 고령 임신으로 인한 출산 후 산후풍 위험도가 높아져 의료현장에서도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어렵게 임신한 이후 출산했더라도 산후조리를 짧게 하고 직장으로 바로 복귀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늦은 나이의 임신과 이로 인한 출산은 여성의 몸에 무리가 가게 돼 무릎·손목 관절과 골반 통증을 불러오게 됩니다. 출산 이후 적절한 휴식과 조리가 없는 경우 관절 부하가 과중돼 관절 통증과 산후우울증 등 여러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 임신 후 출산이 이뤄지더라도 폐경 이후 섬유근통증후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출산 후에는 본원에 내원해 대전산후한약 처방 등을 통해 산후풍 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출산 후 산후조리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최소한 100일 이상의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대전산후한약 복용입니다. 심리적 안정을 취하며 자궁 내 오로가 배출되기를 기다려야 한다. 이 시기에 한방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 한의원 치료는 자궁 수축과 자궁 내 어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방치료에는 기해, 관원, 곡골, 삼음교 혈 등 경혈점을 자극하는 침 치료, 천연 약물인 한약 치료가 있다.
대전산후한약은 자연분만의 경우 3일, 제왕절개 출산의 경우 7일 후부터 복용 가능합니다. 산후보약의 경우 어혈을 배출하는 한약과 산후풍 예방 한약으로 구성됩니다. 어혈 한약 복용 기간은 대략 7~14일이 적절합니다. 어혈 산후보약은 출산 후 자궁 내 남은 어혈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며, 출산 후 손상된 자궁내막을 빠르게 회복해 출산으로 지친 몸의 기혈을 보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본원에서는 산후풍을 겪고 있는 환자 개개인의 다양한 증상에 맞추어 침과 뜸, 대전산후한약 치료를 사용해 증상을 완화시키며 산모의 회복을 돕습니다. 하지만 환자 개개인마다 체질, 영양상태가 다르며 산후풍으로 호소하는 증상은 더욱 다양합니다. 올바른 산후조리를 위해서는 본인에게 잘 맞는 한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질병으로 발전하기 이전에 올바른 산후조리를 통해 산후풍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입니다. 산후 자궁과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한방 산후조리는 면역력 증진과 신진대사를 활발히 해 산후풍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분만하면서 기력을 소진하고 피를 과량 출혈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면역력이 약해져 있으며 허한 상태여서 신진대사 또한 원활히 일어나지 않아 여러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관리를 잘못하면 산후풍 등과 같은 후유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산후풍은 출산 후 온몸의 관절이 이완돼 있는 상태에서 몸조리가 잘 되지 않아 찬 기운이 스며들어오면 발생합니다. 흔히 보이는 손목이나 발목 등의 관절통이나 허리 통증 외에도 하복통, 팔다리 저림, 오한, 기력 및 식욕 저하, 모유량 부족 등을 호소하게 됩니다. 산후풍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아 검사를 시행해도 기질적인 질환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많은 환자들이 치료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대전산후한약 복용이 좋습니다.
산후조리 기간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필요 이상의 난방으로 덥게 만들면 산모가 땀을 흘려 어지럼증이나 탈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정 온도를 유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산후 6주까지는 찬바람이 피부에 닿지 않도록 하고, 샤워는 출산 후 3~4일이 지난 뒤에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욕조에 몸을 담그는 목욕은 출산 4주 이후에 해야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