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대전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를 도와드리는 라온한의원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월경의 이상을 유발하는 대표적 여성 질환이자, 가임기 여성 10명 중 1명은 겪는 내분비질환으로 생리불순 그 자체만으로도 많은 불편함을 가져오지만 난임을 유발한다는 더 큰 문제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희발월경이나 빈발월경 등의 생리불순, 무월경, 부정출혈의 증상을 대표적으로 나타내며 인슐린 저항성 대사장애도 나타납니다. 한국인은 비만, 여드름, 다모증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는 잘 없고 생리의 이상 상태가 단독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지만 원인은 모두 배란장애이기 때문에 한방에서는 배란 정상화에 중점을 두고 치료합니다.
배란에 이상이 생기면 생리주기도 불규칙해지고 동시에 난자도 제대로 성장하지 않아 난자 질이 낮아지며 난임을 유발합니다. 다낭성 소견이 있는 여성은 배란주기가 불규칙해 배란 횟수 자체가 적어 임신 가능성이 적어지고 동시에 난자가 제대로 성장하지 못해 공난포 발생 확률도 증가하고, 수정률이 낮아지며 유산할 확률이 커집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난임의 직접적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한방에서는 배란 회복을 우선시합니다. 대전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거나 여성의 나이가 30대 중반을 넘었을 경우, 과배란 유도를 해도 난자가 생각처럼 성장하지 않고 불완전 배란하는 경우가 많은데 과배란의 정도를 높여버리면 과자극증후군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다낭성 소견이 있는 여성이라면 단순히 과배란만으론 임신의 수정과 착상 과정이 원활하게 이뤄지기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배란주기의 정상화를 통해 난소 기능이 저하하지 않도록 돕는 것입니다. 본원에서는 진맥과 검사로 여성의 체질과 몸 상태를 확인한 뒤 한약, 침, 뜸을 함께 사용, 배란 및 난소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대전다낭성난소증후군은 여성의 상황에 따라 목표를 설정하고 치료하는 것이 필요한데, 임신 준비 여부, 결혼 여부에 따라 이 목표 또한 달라집니다. 기혼여성은 생리를 회복하면서 동시에 난자의 질을 개선하고, 유산 가능성을 낮추고 임신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우선이 되며 미혼여성은 배란주기를 회복해 생리주기를 바로잡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대전다낭성난소증후군의 대표적 증상은 월경의 이상상태입니다. 생리불순, 무월경, 부정출혈 등의 증상을 보이며 인슐린 저항성 대사장애도 나타나는데 동양인은 비만, 여드름, 다모증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간혹 이러한 대사장애가 동반되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비만, 고지혈증, 고혈압의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에 이에 대한 치료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러 증상을 나타내지만 원인은 모두 배란장애이기 때문에 한방에서는 치료를 위해 배란장애의 정상화를 가장 우선시합니다. 배란에 이상이 생기면 생리주기도 불규칙해질뿐만 아니라, 난자의 성장도 제대로 되지 않아 난자의 질이 낮아지면서 난임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대전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에서 중요한 것은 배란주기의 정상화를 통해 난소기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돕는 것입니다. 여성의 체질과 몸상태를 체열검사, 초음파검사, 진맥을 통해 잘 살펴 한약, 침, 뜸을 함께 사용하면 배란기능과 난소기능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한방치료는 환자의 체질과 건상상태를 정확히 고려해야 하며, 개인에게 맞게 처방돼 각종 부작용 발생율을 낮출 수 있고 꾸준히 진행할 경우 상태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여성의 상황에 따라 목표를 잘 나누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 임신준비 여부, 기혼 여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기혼여성은 임신을 빠르게 성공할 수 있도록 난자의 질을 개선하고 유산율을 낮추는 것이 우선시되며, 미혼여성은 배란주기를 회복해 생리주기에 따른 정상배란을 회복하는 것이 우선시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