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대전동구 소아성장한의원 성장부진 원인이 의심되면

희망하는 사람들과!! 2024. 12. 18. 00:02




안녕하세요 대전동구소아성장한의원입니다. 밝고 건강하게 쑥쑥 자라는 아이들을 보는 것이 부모들의 가장 큰 행복일 것입니다. 반대로 내 아이가 다른 아이들에 비해 작고 허약하다면, 그것은 부모들에게 큰 걱정거리가 됩니다.


현재는 키 뿐 아니라 키가 자라는 속도도 중요한데요. 보통 3~10세의 어린이의 경우 1년에 키가 4cm 미만으로 자란다면 그것도 성장장애로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키 성장은 같은 속도로 쭉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급성장기가 있습니다. 보통 태어나서 두돌까지가 1차 급성장기이며, 사춘기를 전후로 2차 급성장기가 오면서 성인 키에 도달하게 됩니다. 


따라서 부모들 중에 아이가 현재 키가 작더라도 나중에 크겠지라는 생각으로 방치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는 아예 틀린 생각은 아니지만 하위 3% 미만이라면 대전동구소아성장한의원 치료가 필요한 수준이기 때문에 아이의 키를 주기적으로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키 성장이 더디게 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유전적인 원인, 조산 등으로 인한 자궁내 성장지연, 내분비 질환, 성조숙, 터너증후군, 영양부족, 잦은 병치레 등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클 수 있는 키의 최고치는 유전적으로 정해져 있지만, 그 유전 형질이 다 발현되지 못하게 방해하는 여러 요인으로 인해 키가 다 자라지 못하는 아이들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대전동구소아성장한의원에서는 설명합니다.



​한의학적으로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에는 먼저 허약 체질이 있습니다. 성장 에너지 자체가 부족하고, 위장 기운이 약해 음식의 영양분을 제대로 흡수하고 말초로 보내주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대전동구소아성장한의원 보약 치료가 필요한데, 진맥 및 여러 검사를 통해 아이들의 체질과 약한 장부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한약 치료가 시행됩니다. 또한 성장을 방해하는 큰 요인이 바로 비염이 있습니다. 비염이 있는 아이들의 경우 항상 코가 막혀있는 경우가 많고, 감기에 걸렸을 때 증상 회복이 더딥니다.



보통 성장호르몬은 밤에 숙면을 취할 때 많이 분비되는데, 비염으로 인해 숙면에 방해를 받아 성장호르몬이 잘 분비되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비염이 있는 아이들은 폐활량이 떨어져 신체 활동에도 방해를 받기에 성장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비염이 있는 아이들은 대전동구소아성장한의원에서 성장 치료와 비염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에 비만이 있습니다. 비만인 아이들의 경우 지방세포가 많아져 키 성장으로 갈 에너지들이 지방세포를 유지하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성장에 방해를 받게 됩니다. 비만인 아이들은 보통 신체활동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이도 성장에 방해가 됩니다.



그렇다고 아이들에게 다이어트 약을 먹일 수도 없어 걱정하는 부모들도 있습니다. 한약의 경우 독성이 적고 진맥과 검사를 통한 처방으로, 기초대사량을 높여 체중조절과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